카메라(Camera)로 사진 찍기


스마트 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는 싶으신가요?

그리고 찍은 사진을 자신이 원하는 화면에 불러오도록해서 편집하고 싶은신가요?

 

이번 강좌에서는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카메라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학습내용

기본 알아두기

따라해 보기

디자이너 화면 작업

블록 화면 작업

결과 확인

Quiz

 

학습 목표

1. 카메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2. 사진을 찍은 이후에 해당 파일 위치를 알고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학습 내용

1. 앱이 설치된 장치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을찍기

2. 사진이 찍힌 이후에 사진 이미지의 저장 장소를 알아보기

3. 사진을 찍은 이후에 캔버스 요소를 이용하여 자신이 찍은 사진을 화면에 표시하기

 

이번 시간에 학습할 구성요소

카메라(Camera)

 

기본 알아두기



(1) 카메라를 이용하기 위한블록

[요소:카메라앱이 설치된 장치의 사진 찍기를 실행시킵니다.

(2) 카메라를 찍은 이후에실행을 위한 블록

[요소:카메라사진을 찍은 이후에 실행 부분에 있는 블록을 실행합니다.

(3) 캔버스 요소에 사진을넣기

캔버스는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사진을 캔버스에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당 촬영한 사진을 캔버스의 배경이미지로 지정하여사진을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해 보기

준비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한국어로 작업할 경우메뉴 위쪽에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실습 단계

1. 디자이너 화면에서 뷰어로 구성요소를 가져옵니다.

2. 블록 화면에서 관련 기능 블록을 가져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위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디자이너 화면 작업


추가할 구성요소

버튼 1     : 사진찍기 기능 부르기

레이블1,2  : 사진을 찍은 이후에 이미지 파일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캔버스     사진을 찍은 이후에 저장 후해당사진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카메라(Camera) : 카메라와 관련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뷰어 화면 및 구성요소


속성 및 이름 변경

(1) 버튼 컴포넌트-이름을 사진찍기버튼’, 속성-텍스트를 사진찍기로변경

(2) 레이블1 : 속성-텍스트를 사진이 저장된 위치로변경

(3) 레이블2 : 컴포넌트-이름 저장위치 레이블로변경

 

 

 

블록 화면 작업


(1) 사진찍기 기능 불러오기

사진찍기 버튼을선택하면 카메라 요소의 사진찍기 블록이 실행되어, 사진찍기가 실행됩니다.

 

(2) 사진을 찍은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실행

사진을 찍은 후, 사진을 저장하면 언제 카메라1.사진찍은후 블록이 실행되고,

저장위치 레이블에 이미지의 저장 위치와 캔버스에 배경 이미지에 이미지가 보이게 됩니다.

  

결과 확인


() MIT APP Inventor2 앱을 연결하는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여기서는 Wifi를 이용한연결 방법을 이용합니다.

메뉴의 연결을 선택하고, AI 컴패니언 메뉴을 선택합니다이후 MIT APP 실행하여 QR코드을읽습니다.


  

결과 확인

실행이 되면,사진찍기 버튼을 누르면 앱이 설치된 폰의 사진 촬영 화면이 보입니다

이후 사진 촬영을 합니다.

저장을 선택하면이미지가 저장된 위치 및 화면에 사진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Quiz

(1) 사진 촬영을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일까요?

(2) 캔버스에 사진 이미지를 넣을 때캔버스의 어떤 속성을 지정해 주면 될까요?

 

정답은 위의 내용에 있습니다. 혹시 잘 대답할 수 없다면 다시 한번 복습을 부탁을 드립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3:16)



Posted by 예영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