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만들기(앱인벤터2)2016. 6. 30. 18:30

[앱 인벤터2] 제어 블록_만약 그러면 (2)- 음수/양수 판단하기

 

 

목차

  학습 목표

학습 내용

기본 다지기

 

학습 목표

(1) 만약 그러면(if ~ else)에 대한 블록을 이해한다.

 

 

학습 내용

(1) 입력 상자에 숫자를 입력하고, 이에 대한 값이 음수인지, 양수인지 판단한다.

 

 

따라해 보기

간단한 순서

(1) 디자이너 화면에서 구성요소(텍스트 박스, 버튼, 알림)를 추가한다.

(2) 블록 화면에서 버튼이 클릭 되었을 때, 동작을 추가한다.

 

 

디자이너 화면 작업

(1) 사용할 구성요소

① 텍스트 상자

② 버튼

③ 알림(보이지 않는 요소로 분류됨)


(2) 뷰어로 구성요소 가져오기

(그림) 팔레트 뷰어 화면

. 뷰어 구성요소 설명

① 버튼 : 버튼을 누를 때, 입력 상자안의 숫자를 판단하여 양수, 음수를 판단한다.

   속성 값 설정 : 텍스트를 양수/음수 판단으로 변경

② 텍스트 박스 : 이곳에 숫자를 입력한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이곳에 입력된 숫자의 값을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단한다.

③ 알림 : 버튼을 선택한 이후에 판단 후, 양수인지 음수인지 또는 0인지 값을 알림 메시지로 보여준다.

 

블록 화면 작업

(1) 사용되는 블록

  ① 알림1.경고창 나타내기 :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② 수학 비교 블록 (____ = ____ ) : 숫자의 값을 비교한느 블록입니다.

  ③ 만약 그러면 … : 컴퓨터의 개발 언어의 if ~ else ~ 과 같은 역할을 하는 만약 어떤                          조건이 만족하면 그러면에 있는 내용을 실행하는 블록입니다.

                         여기서는 기본형 블록을 확장시킨 형태가 사용됩니다.

 

(2) 뷰어로 블록 가져오기

① 언제 버튼1.클릭 : 버튼이 클릭되면 실행부분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② 만약 .. 아니고 ..라면 : 컴퓨터에서 이를 if~else if라고 합니다. 하나의 조건을 비교하고 만족하지 않을 경우, 다시 조건을 비교하는 구조가 됩니다.

 

‘___ > 0 ‘ : 수학의 블록으로 숫자를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텍스트 상자1. 텍스트 : 입력 상자에 입력된 숫자의 값을 가르킵니다.

알림1.경고창 나타내기 : 알림에 있는 내용을 스마트폰의 화면에 표시합니다.

“ “ 텍스트 블록 : 쌍 따옴표 안에 있는 값을 어딘가에 저장하거나 결합시킵니다. 여기서는 알림 메시지를 텍스트 블록 안에 있는 내용을 표시합니다.

 

(3) 블록 상세 설명

 

결과 확인

 


만약 그러면블록의 판단에 의해 양수가 입력되면 양수입니다.’가 표시

음수가 입력되면 양수가 아닙니다.’가 표시 됩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3:16)

 

 

 

 

 

 

Posted by 예영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