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인벤터2] 제어 블록_'만약 그러면' 실습 (2)- 음수/양수 판단하기
[앱 인벤터2] 제어 블록_만약 그러면 (2)- 음수/양수 판단하기
|
목차 학습 목표 학습 내용 기본 다지기 |
학습 목표 |
(1) 만약 그러면(if ~ else)에 대한 블록을 이해한다.
학습 내용 |
(1) 입력 상자에 숫자를 입력하고, 이에 대한 값이 음수인지, 양수인지 판단한다.
따라해 보기 |
간단한 순서
(1) 디자이너 화면에서 구성요소(텍스트 박스, 버튼, 알림)를 추가한다.
(2) 블록 화면에서 버튼이 클릭 되었을 때, 동작을 추가한다.
디자이너 화면 작업 |
(1) 사용할 구성요소
① 텍스트 상자
② 버튼
③ 알림(보이지 않는 요소로 분류됨)
(2) 뷰어로 구성요소 가져오기
(그림) 팔레트 – 뷰어 화면
가. 뷰어 구성요소 설명
① 버튼 : 버튼을 누를 때, 입력 상자안의 숫자를 판단하여 양수, 음수를 판단한다.
속성 값 설정 : 텍스트를 ‘양수/음수 판단’으로 변경
② 텍스트 박스 : 이곳에 숫자를 입력한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이곳에 입력된 숫자의 값을 양수인지 음수인지 판단한다.
③ 알림 : 버튼을 선택한 이후에 판단 후, 양수인지 음수인지 또는 0인지 값을 알림 메시지로 보여준다.
블록 화면 작업 |
(1) 사용되는 블록
① 알림1.경고창 나타내기 :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② 수학 비교 블록 (____ = ____ ) : 숫자의 값을 비교한느 블록입니다.
③ 만약 … 그러면 … : 컴퓨터의 개발 언어의 if ~ else ~ 과 같은 역할을 하는 만약 어떤 조건이 만족하면 그러면에 있는 내용을 실행하는 블록입니다.
여기서는 기본형 블록을 확장시킨 형태가 사용됩니다.
(2) 뷰어로 블록 가져오기
① 언제 버튼1.클릭 : 버튼이 클릭되면 실행부분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② 만약 .. 아니고 ..라면 : 컴퓨터에서 이를 if~else if라고 합니다. 하나의 조건을 비교하고 만족하지 않을 경우, 다시 조건을 비교하는 구조가 됩니다.
③ ‘___ > 0 ‘ : 수학의 블록으로 숫자를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④ 텍스트 상자1. 텍스트 : 입력 상자에 입력된 숫자의 값을 가르킵니다.
⑤ 알림1.경고창 나타내기 : 알림에 있는 내용을 스마트폰의 화면에 표시합니다.
⑥ “ “ 텍스트 블록 : 쌍 따옴표 안에 있는 값을 어딘가에 저장하거나 결합시킵니다. 여기서는 알림 메시지를 텍스트 블록 안에 있는 내용을 표시합니다.
(3) 블록 상세 설명
결과 확인 |
‘만약 그러면’ 블록의 판단에 의해 양수가 입력되면 ‘양수입니다.’가 표시
음수가 입력되면 ‘양수가 아닙니다.’가 표시 됩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