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인벤터2] ‘종료하시겠어요?’ 알림창 만들기 (알림-Notifier)
안녕하세요. 우리는 앞에 시간에 알림 요소에 대해 알아봤죠.
[앱 인벤터2] 기본기능 익히기 10(알림-Notifier) 사용자에게 알려주기(경고, 알림 메세지)
그러면 여기서 새롭게 질문이 하나 더 나올 것 같아요.
앱에서 알림 메시지를 화면에 보여주는 것은 하실 수 있겠죠?
그러면 알림 메시지의 버튼을 선택한 이후에 선택한 내용 이후에 앱에서
실행되게 하는 것은 어떻게 할까요?
그렇죠. 이 내용을 이번 시간에 실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내용
(1) 선택 대화창을 이용하여 알림 메시지를 보여준다.
(2) ‘예’, ‘아니오’ 버튼을 만들고 예를 누르면 앱을 종료, ‘아니오’를 누르면 그대로 화면으로 돌아간다.
학습목표
(가) 알림 메시지(종료할까요?)에서 ‘예’를 선택했을 때, 앱 종료하기
기본 다지기
이번 수업에 사용할 블록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난시간에 배웠던 블록 복습과 함께 이번 시간에 새롭게 배워볼 블록에 대해 알아볼까요?
[선택 버튼이 있는 알림 메시지]
영역 |
블록이름 |
설명 |
Screen1-알림1 |
언제 선택대화.클릭 |
다음과 같은 알림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
[새로운 블록]
영역 |
블록이름 |
설명 |
공통블록 -제어 |
|
앱을 종료합니다. |
공통블록 -제어 |
|
만약 어떤 조건이 만족되면 그러면 영역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예) 종료할까요? 질문에 ‘예’를 선택하면 앱 종료하기 블록 |
Screen1- 알람1 |
|
알림 메시지 창이 보여지고, 사용자가 어떤 값을 선택했을 때, 이 블록이 실행됩니다. 그리고 ‘예’, ‘아니오’ 버튼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값을 가져오기는 ‘선택’이라는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준비작업
가. http://ai2.appinventor.mit.edu/ 접속하기
나.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한다.
다. '새 프로젝트 시작' 선택 후, 프로젝트 이름 원하는 이름으로 작성하기.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실습하기
이번 시간의 내용은 아래 강좌의 추가 내용입니다. 이글이 처음 이신 분은 아래 내용을 학습 후에 어어서 학습을 부탁 드립니다.
[앱 인벤터2] 기본기능 익히기 10(알림-Notifier) 사용자에게 알려주기(경고, 알림 메세지)
실습 단계
가. 디자이너 화면에 구성요소를 추가합니다.
나. 블록 편집 화면에서 블록을 맞춥니다.
다. 스마트폰으로 확인해 보기
디자이너 화면
[구성요소 속성 및 설명]
해당 요소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선택하고 뷰어로 가져옵니다.
번호 |
요소 |
속성 변경 |
설명 |
① |
버튼 |
텍스트 : ‘앱 종료’ |
앱을 종료하는 알림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
블록 편집 화면 – 뷰어 |
블록 가져오기
왼쪽에 있는 블록을 선택한 이후에 아래 블록을 뷰어 영역으로 가져옵니다.
다음과 같이 블록을 결합시킵니다.
각각의 블록 결합을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
구분 |
발생시기 |
설명 |
① |
버튼1 |
앱_종료 버튼 클릭 시 |
앱_종료 버튼을 선택하면, ‘종료할까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예’, ‘아니오’ 버튼을 가진 알림 창이 보여집니다. |
② |
알림1 |
알림 메시지 버튼 선택 후 |
만약 선택한 버튼이 ‘예’라면 앱을 종료하고, 아니면 그대로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러면’ 블록을 이용하여 선택된 값을 비교합니다. |
장치에 연결 후, 앱을 확인하기 |
스마트폰으로 연결하여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실제로 앱_종료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알림 창이 뜨고, 알림 창에서 ‘예’을 누르면 앱이 종료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어요.
MIT AI 컴패니언 앱을 사용하여 결과 화면을 확인했을 때는 실제로 종료되지 않고, 아래 메시지가 보입니다.
‘Closing forms is not currently supported during development’
내용 : 폼을 닫는 것은 현재 개발하는 동안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apk 파일을 만든 이후에 실제 앱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
자, 마지막으로 간단한 Quiz를 통해 이번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볼까요?
(가) 알림 요소를 선택한 이후에 선택한 값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이름은 어느 영역에 있고 어느 블록을 사용할까요?
답 : (제어, 텍스트, 수학)중 하나, 만약 ~~~ ( ) 입니다.
혹시 잘 기억이 나지 않으신다면 위에 내용 다시 한번만 읽어 볼까요? ^^
다음 시간에는 실제 apk 파일을 만들어 보고, 이를 폰에 설치하여 실행하는 것을 해 보겠습니다.
자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화이팅!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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